Blog
카우보이가 전하는 자동차 엔진오일 #.1
작성자 : carwooboyblog 작성일 2019-12-02 14:19

운전을 하는 사람 90% 이상이 "엔진오일"이라는 단어는 모두 알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엔진오일을 왜 교체를 해야 하며 어떤 역할을 하며 꼭 교체를 해야 하는지

내가 운전하는 차량에는 어떤 엔진오일이 들어가야 하는지 엔진오일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이번에는 파트를 나눠서 엔진오일이 왜 필요하며 교환을 왜 해야 하는지 언제 교환을 해야 하는지

엔진오일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엔진오일을 말하기 전 엔진에 대해 먼저 알아야겠죠?

대부분 알고 있는 것처럼 자동차 엔진은 사람으로 치면 "심장"입니다.

연료와 공기를 이용해 폭발을 일으켜 차량을 움직이게 하는 가장 기본적이며 가장 중요한 부품입니다.

보통 4기통 6기통 이런 얘기가 많습니다. 폭발을 일으키는 곳이 4개면 4기통 6개면 6기통이라 부릅니다.

2000cc, 3000cc는 배기량을 말하며 대부분 배기량이 높을수록 힘이 강합니다.

대부분 보닛을 열면 중앙에 자리 잡고 있으며 간혹 트렁크 쪽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엔진의 원활한 작동을 목적으로 넣는 "윤활유" 의 일종입니다.

자동차뿐 아니라 오토바이 기계 등 엔진이 들어가는 대부분 장치에 엔진오일이 들어갑니다.




2. 엔진오일의 목적

엔진오일은 엔진의 중요한 부품들의 윤활작용을 돕는 게 가장 큰 역할입니다.

1분에 수천 번씩 피스톤이 움직이는데 엔진블럭과 마찰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로 인해 실린더가 깎이고 상처가 납니다.

그렇게 되면 소리가 나고 엔진이 떨리는 걸로 끝이 아니라 엔진 수명이 급격히 줄어들어 차량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그렇기에 엔진오일은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를 채워 마찰을 줄이고 보다 부드럽게 피스톤이 움직이게 하여

엔진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그만큼 중요합니다.




또한 연료 사용 후 남는 슬러지와 각종 이물질이 흡기구로 섞여 들어와 엔진의 원활한 작용을 방해합니다.

이로 인해 엔진의 고장 원인 이 됩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를 돌아다니는 슬러지나 각종 오염 물질을 중화하는 역할도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능력이 떨어지며 중화하는 능력이 약해집니다.

오일필터도 있기에 오일필터가 이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같이 하지만 오일필터도 소모품입니다.

엔진오일을 오래도록 교체하지 않으면 슬러지와 이물질이 쌓여 결국 엔진 수명이 단축됩니다.

그렇기에 적정시기에 엔진오일 교체는 필수입니다.




엔진오일에 대한 얘기가 정말 많습니다.

엔진오일은 1년에 한번 교환하면 된다. 10,000KM로 이상 사용할 수 있다.

아무거나 넣어도 엔진에 아무런 상관이 없다 등등 너무나 많은 말들이 많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오일의 종류와 가솔린 차량과 디젤 차량의 오일 선택 방법 등

더 알찬 내용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카우보이가 전하는 자동차 엔진오일 #.1


카우보이가 전하는 자동차 엔진오일 #.2 (점도)


자동차 엔진오일 광유 VS 합성유 차이점은? 장점과 단점! #.3




댓글 쓰기

등록